Categories: 미분류

[권가림의 금융레터] KB IO·KB ME…국민銀 도메인에 AI 색 입힌다null

금융권에 불어온 AI 바람: 도메인 확장과 AI 기술력 강화

최근 금융권에서는 인공지능(AI)이 서비스뿐만 아니라 도메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KB IO, KB ME, KB IT, KOOKMINBANK AI 등의 상표권을 출원하며 AI 관련 도메인을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ai.kr', 'io.kr', 'it.kr', 'me.kr' 등 새로운 도메인의 일반등록을 시작한 것과 맞물려 있습니다. 이러한 도메인은 AI, IT, 입출력(IO), 나(ME) 등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IT와 관련된 인터넷 주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22년 만에 새롭게 도입된 이 도메인은 두나무, 네이버, 카카오, LG전자, 이스트소프트, NHN, SK텔레콤, KT, CJ그룹 등 유수의 IT 및 유통 기업들이 등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금융권에서도 AI 사업을 선도적으로 확장하는 국민은행이 도메인 확장에 동참한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권에서 AI 기술력은 곧 회사의 경쟁력으로 귀결되며, 비대면 채널이 확대되면서 최근 5년간 1000여 개의 점포들이 통폐합되었습니다. 남은 점포들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셀프 뱅킹 서비스를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KB국민은행의 AI 서비스 개발

국민은행은 생성형 AI 금융상담 에이전트PB 에이전트 등 AI를 접목한 서비스를 개발 중입니다. 또한,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을 통해 직원들이 생성형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보고서 작성 작업, 자산관리 상담, 개발 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각 금융지주나 은행별로 AI 조직을 확대하고 LLM(거대언어모델), NPL(자연어처리) 등 생성형 AI 연구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AI를 내세운 직관적인 도메인을 사용하면 브랜드 경쟁력도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금융권에서 AI 기술력이 곧 회사의 경쟁력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금융권의 AI 도입은 단순한 기술적 발전을 넘어, 고객 경험 개선과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SolidLAB

Recent Posts

Higgsfield AI, 영상 제작 시장 강타! 13억 달러 가치 기업으로 급부상

AI 스타트업 Higgsfield, 영상 혁신의 선두 주자로 불리다 샌프란시스코 기반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Higgsfield가 새 투자…

2주 ago

AI와 TSMC의 공격적 투자, ASML이 5000억 달러 시장가치 돌파하는 이유

AI 수요 급증과 TSMC의 대규모 투자, ASML의 시장 리더십 강화최근 반도체 업계의 뜨거운 이슈는 바로…

2주 ago

중국 Zhipu AI, Nvidia 없이 글로벌 AI 경쟁력 갖춰: 하드웨어 돌파구

중국 AI 업계의 조용한 혁신, Nvidia 없이도 강한 힘 보여줘최근 AI 기술 경쟁의 무대는 미국의…

2주 ago

DeepSeek Engram: 긴 거리 추론과 지식 저장을 혁신하는 첨단 메모리 모듈

AI 연구계의 신기원, DeepSeek의 Engram이 선사하는 혁신적 기억 기술인공지능 분야에서 Transformer 모델은 지금까지 큰 발전을…

3주 ago

Microsoft, 지역사회 신뢰 견인하는 ‘커뮤니티 퍼스트 AI 인프라’ 발표

Microsoft의 새로운 전략, ‘커뮤니티 퍼스트 AI 인프라’로 미국 데이터센터 혁신 시작Microsoft가 미국 전역에 걸쳐 AI…

4주 ago

OpenAI, Torch 인수로 건강 데이터 통합 혁신 예고

OpenAI가 의료 데이터에 뛰어든다! Torch 인수와 함께 본격적인 헬스케어 혁신 시작조금만 기다리면, 건강 정보 쏠림에서도…

4주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